단 몇 알의 여드름 약으로 여드름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몸에도 좋고 피부에도 좋은 Best 5 영양제를 추천드릴게요!

여드름 약 1 : 판토텐산(B5)

피지 분비량을 감소시키며 피부 염증 감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 B5의 한 종류입니다. 최근 이소티논, 로아큐탄과 같이 피지 조절 여드름 약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 영양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피지 과다 분비로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많이 찾는 영양제입니다.

섭취 방법

판토텐산은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권장 섭취량 이상을 복용해도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개개인마다 피지량에 따른 섭취량이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하루 2알~4알 섭취하며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더 많은 양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판토텐산은 비오틴과 체내 흡수 경로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판토텐산을 많이 섭취할 경우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비오틴은 흔히 탈모 영양제로 많이 알려져 있죠)
따라서 판토텐산을 과다 섭취해 비오틴이 걱정되는 경우 판토텐산과 비오틴이 함께 함유된 제품이 최근 나오고 있어 이러한 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여드름 약 2 : 아연(Zinc)

아연(Zinc)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피부에 생기는 피지 분비를 감소시켜 여드름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이 DHT로 변환되는 것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입니다. DHT는 피지 생성량을 늘리는데, 이를 억제하는 것은 여드름 발생을 억제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실제 아연 치료를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여드름(구진, papule)에 큰 개선이 있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저는 아연을 따로 섭취해보지는 않았지만 꽤 많은 분들이 여드름에 도움 되는 영양제 하면 아연을 먼저 말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섭취 방법

아연은 하루 최대 40 mg까지 섭취 가능합니다. 다만, 과다복용 시 어지러움, 구토, 설사를 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을 준수해서 드셔야 합니다.

여드름 약 3 : 비타민 A

비타민 A는 피부 턴 오버 주기를 정상화하는 역할, 즉 각질의 탈락을 돕고, 피지 분비량을 조절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보았던 레티놀도 비타민 A였죠? 레티놀도 피부 세포 생성의 턴 오버 주기를 가속화해 여드름에 효과적이었는데요. 이처럼 비타민 A를 피부에 바르는 것 외에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섭취 방법

위 논문을 보면 비타민 A 36,000 IU ~ 500,000 IU까지 일반적으로 100,000 IU 섭취 시 여드름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일반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 A 영양제는 10,000 IU정도인데 위 논문은 고용량을 복용한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다른 영양제랑 함께 복용 시 1~2알 정도 섭취하는 것을 저는 권장드립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반드시 과다복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드름 약 4 : 비타민 D

비타민 D는 여드름을 생성하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역할을 하고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충남대병원에서 진행했던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과 비타민 D의 결핍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환자 일부에게 매일 1000 IU의 비타민 D를 복용한 결과 염증성 여드름이 호전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섭취 방법

하루 800 ~ 1,000 IU가 권장량입니다. 비타민 D 또한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과다 복용 시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죠. 비타민 A와 함께 과다 복용을 하면 구토,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생기니 양조절을 하며 드셔야 합니다.

여드름 약 5 : 유산균

우리의 장은 문제가 생길 시 피부에 드러나게 됩니다. 위 논문 결과처럼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심상성 여드름(AV)을 지닌 환자에게서 더 흔하다고 나오죠. 그래서 요즘 장 건강을 홍보하는 것이 아닌 피부 건강을 함께 타겟한 유산균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섭취 방법

유산균은 공복에 섭취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유산균은 섭취만큼 중요한 부분이 바로 보관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냉장보관을 해야 하며 실온 보관이 가능한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만 실온 보관하면 됩니다. 꼭 유산균 포장용지에 적혀있는 보관 방법을 읽어보세요! 우리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소중한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요약

추천드린 여드름 약, 영양제로 판토텐산(B5), 아연(Zinc), 비타민 A, 비타민 D, 유산균이 있습니다. 주로 피지 조절과 염증 억제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제 경험상 중요도 순을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 트러블이 있는 경우 : 유산균 – 판토텐산/아연 – 비타민A/D
장 트러블이 없는 경우 : 판토텐산/아연 – 유산균 – 비타민A/D

이 외에도 오메가 3, 비타민 B12 등 다양한 영양제들이 있지만 여드름, 피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Best 5는 이렇게라고 생각합니다.
단 몇 알의 약으로 건강과 피부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것인데 하루빨리 많은 분들이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Similar Posts